진로와소명연구소에서 격월로 진행하고 있는 ‘직장인 소명학교’에는 이직이나 커리어 전환을 두고 고민하는 직장인들이 계속 문을 두드립니다. 이런 분들에게 소명학교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자신만의 ‘7가지 성취 스토리’를 써오라는 과제를 드립니다. 목표를 정하고 장애물을 통과하여 좋은 결과를 가져온 7개의 이야기들을 듣다 보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역량과 갈등을 해결하는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들은 컴퓨터나 피아노, 언어 능력처럼 눈에 금방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인은 쉽지 않은 직장 생활 가운데 자신의 역량을 시험해보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어머니들은 단시간에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Multi-tasking) 능력이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능력, 자신을 포기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키우게 됩니다.
이직이나 커리어 전환을 결정하기 전에 내가 몸담고 있는 직장 혹은 육아와 가정에 대해 새로운 의미부여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이곳에서 우리가 모르는 새 발전하고 있을 우리의 역량들을 생각해보고 하나씩 적어보면 어떨까요?

<나의 역량 체크리스트 Check list>

□ 시도하다
□ 감독하다
□ 완수하다
□ 용기를 주다
□ 설득하다
□ 협상하다
□ 평가하다
□ 가르치다
□ 창조하다
□ 입체화하다
□ 상상하다
□ 종합하다
□ 체계화하다
□ 분석하다
□ 개발하다
□ 문제를 해결하다
□ 비상하게 기억하다
□ 패턴을 인식하다
□ 계산하다
□ 계획하다
□ 조사하다
□ 스트레스를 관리하다
□ 관찰하다
□ 모방하다
□ 만들다
□ 수리하다
□ 조각하다
□ 운전하다

정은진
진로와소명연구소(www.ccalling.org)의 소장이자 1000명 이상의 청소년과 부모의 고민을 상담한 따뜻한 커리어코치이다. 현재 파주에 위치한 좋은씨앗가정교회 목회자의 사모로 또한 네 아들의 엄마로 치열한 행복 속에 살고 있다.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