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연구진이 1988년부터 ‘홈스쿨 스터디’를 연구하면서 53개 가구를 추적 조사했습니다. 연구 결과 아이들의 학업성적은 언어능력에 의해 좌우되는데, 학업성적의 직접적인 기반은 다름 아닌 ‘어휘력’이었습니다. 공부를 막 시작하는 1학년 때 단어를 더 많이 알아 어휘력이 풍부한 아이는 4~10년 후 독해력이 훨씬 우수했습니다.
어휘력의 폭이란, 우리가 사용하는 어휘의 크기와 범위를 말합니다. 어휘력의 깊이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어휘의 이해 수준을 말합니다. 어휘실력은 5가지로 세분화되는데, 이미 알고 있는 낱말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고, 아는 낱말의 수가 많아야 하며, 알고 있는 낱말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반대말이나 비슷한 말 등 다른 낱말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어휘력이 높다 말합니다.

<어휘력 높이는 방법>
1. 일상 대화하기
부모들 중에 책을 열심히 읽어주는 분도 있고, 그렇지 못한 분도 있는데, 책을 읽어주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대화’입니다. 저도 처음에 ‘책을 많이 읽어주기만 하면 아이에게 좋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어주면 나오는 단어가 140개이지만, 대화를 하면 나오는 단어가 1,000개라는 것을 알고 나니, 책을 읽고 나서 대화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엄마가 책을 읽어주기만 한다고 아이의 어휘력이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책을 읽고 나서 아이에게 질문을 하고 마음에 들었던 점을 이야기하고 다음에 생길 일을 예상해 보게 하면 엄마는 책 읽기를 대화와 토의, 토론으로 발전시키게 되죠. 그런 과정을 거친 아이는 어휘력이 풍부해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독서 후 대화를 하세요.

2. 한자
우리말 중 순우리말, 한자어, 외래어의 비중은 얼마나 될까요? 우리나라 전체 단어는 164,125개인데요, 그중 순우리말은 74,612개로 45.5%, 한자어는 52.1%, 외래어는 2.4%를 차지합니다. 전체 단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한자어입니다. 그래서 한자를 잘 아는 아이들은, 단어의 사전적 정의를 정확히 모르더라도 한자 각각의 뜻으로 단어 뜻을 유추할 수 있어서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3. 단어 게임
어휘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놀이를 접목할 수 있습니다. <우리말 겨루기>, <도전 골든벨>, <대한외국인> 등의 퀴즈 프로그램을 보면서 함께 푸는 것도 좋고, 차타고 이동하는 시간을 활용해서 넌센스 퀴즈, 십자 낱말 퀴즈, 초성퀴즈, 단어 빙고 게임도 좋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한 번 들려주고, 아이들이 들으면서 노랫말 받아쓰기를 한 후, 서로 상의해서 수정할 기회를 주고 가사를 검색해서 맞춰 보는 놀이도 좋습니다.
몸을 움직이면서 할 수 있는 단어 게임으로는 아이들이 책을 읽다가 나온 단어를 포스트잇에 적어서 몸에 붙인 후, 제한시간 동안 몸을 흔들어서 가장 많이 떨어트리기를 한 후, 몸에 붙은 단어는 뜻을 말해야 뗄 수 있도록 몸놀이를 해도 재미있어합니다.

전안나
하루 한권 책읽기 하는 워킹맘. <1천권 독서법>, <기적을 만드는 엄마의 책공부>, <초등 하루한권책밥 독서법> 저자로 독서로 인해 자신에게 생긴 긍정적인 변화를 나누고 있다.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