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대학교 졸업식에서 “세상을 바꾸고 싶으세요? 침대부터 정리하세요”라는 미 해군제독 윌리엄 H. 맥레이븐의 연설을 유튜브에서 1000만 명이 넘게 시청하면서 전 세계에 알려졌습니다. 그가 말하길, 침대를 정리하면 하루를 시작하는 첫 과업을 완수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작은 뿌듯함을 주기 때문에 성공적인 인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회경제학자 랜달 벨(Randall Bell) 박사도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 5000명을 조사한 결과, 아침에 침대를 정리하는 사람이 백만장자가 될 가능성이 206.5%가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습관의 힘>의 저자 찰스 두히그(Charles Duhigg)도 아침에 침대를 정리하는 습관은 뛰어난 생산성과 높은 행복지수에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오늘 아침 기상할 때 침대를 정리하셨나요?

성공한 사람, 위대한 사람들의 위대한 업적만 기억하지만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것은 그들에게도 우리처럼 평범한 일상이 있었다는 것 입니다. 영국의 온라인 미디어 데일리 메일(Daily mail)에서 역사적 위인들의 하루 일과를 조사해보니 그들에게는 매우 단조롭고 반복적인 하루 일과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늘 같은 시간에 기상하고 잠들기, 일정시간에 산책하기, 차 마시기 같은 평범해 보이는 일상적인 활동에도 규칙성 있게 생활했습니다. 이렇게 일상 활동을 특정 시간에 매일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것을 ‘데일리 루틴’(Daily routine)이라고 합니다.

데일리 루틴은 의식적으로 만들어 실천하면 3가지에 도움이 됩니다.
첫째, 데일리 루틴은 힘든 일을 자동적으로 실천하게 해줍니다. 일상에는 매일 반복해야 하고 매일하면 도움 되는 일이 있습니다. 모닝커피를 마시듯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처리해야 할 일들을 빠짐없이 처리하는데 데일리 루틴은 도움이 됩니다. 하루 단 몇 분이라도 스트레칭 하기, 감사일기 쓰기 같은 데일리 루틴을 한 가지 부터 실천해 보세요.

둘째, 데일리 루틴을 활용하면, 좋은 습관을 쉽게 가질 수 있습니다. 습관 중 가장 바꾸기 어려운 것이 나쁜 습관입니다. 습관이란, 걸음걸이나 말투처럼 뇌에 뿌리 깊게 박혀 반사적으로 나오는 행동입니다. 나쁜 습관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의 나쁜 습관과 반대되는 습관이 좋은 습관이 될 수 있는데, 늦잠 자는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밤 11시에 눕기, 하루 7시간 취침으로 건강유지 같은 긍정적인 목표가 심리적으로 더 강하게 동기부여를 해줍니다. 좋은 습관은 다른 습관까지 파생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면 아침 독서나 아침 운동 같은 습관까지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삶을 매우 단순하게 만들어 줍니다. 필수적인 것에 집중하여 생산성과 행복을 높인다는 ‘간소화의 원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다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정보 과부화를, 다 해야 한다는 생각이 완벽주의를, 다 사야 한다는 생각이 쇼핑중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료를 만드는데 3개 사이트만 참고하기, 가계부를 작성하는데 30분으로 시간 제한하기, 쇼핑할 때는 3만원 이내로 쇼핑하기 같은 단순한 룰을 통해 삶의 복잡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윤선현
베리굿정리컨설팅 대표. 2010년 정리컨설턴트라는 직업 창직 후 정리교육과 가정, 기업을 위한 정리컨설팅을 하고 있다. 정리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은 <하루 15분 정리의 힘> 등의 저서를 출간했으며, 여러 가지 방식을 통해 ‘정리의 힘’을 전파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