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안전처리에 책임 다해야

일본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습니다. 일본은 막아 놓은 방사능오염수의 태평양 방출 계획을 발표했고, 주변국들과 환경단체들은 즉각 반발에 나섰지요.
2011년 일본 동북부 지방 대지진과 쓰나미로 후쿠시마 제1원전 원자로 1~3호기의 전원이 멈춘 이래 이어 원자로 긴급 노심냉각장치가 작동을 멈췄고, 다음 날 수소폭발과 폐연료봉 냉각보관 수조 화재 등이 발생해 대량의 방사성물질 포함 기체들이 외부로 누출됐습니다. 설상가상 고장 난 냉각장치 대신 뿌린 바닷물이 방사성물질을 머금은 오염수로 누출되면서 고방사성 액체 문제도 대두된 겁니다.

이후 후쿠시마 원전은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시설 화재, 방사성물질 유출, 연료봉 노출 노심용융, 방사성 오염물질 바다 유입 등으로 큰 근심거리가 됐습니다. 지난 8년간 유출된 오염수는 100만 톤이 넘고, 현재도 매주 2~4000톤 씩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약110만 톤을 저장탱크에 담아 두고 있습니다. 3개 원자로 안으로 유입된 지하수가 녹아내린 원자로 노심에 있는 핵연료와 섞이면서 매주 약 1500톤씩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가 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3기의 원자로 안에는 탱크에 저장된 오염수보다 방사능 수치가 약 1억 배 높은 오염수 1만8000톤이 들어있습니다.

이 후쿠시마 원전 내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가 시작되면 한반도 주변 바다의 오염수준은 예측 불가능해지며 해결 방법은 없습니다. 도쿄전력 측은 2022년 여름이 되면 오염수 저장공간을 더 이상 확보할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관련 전문가들은 용접 탄소강으로 만든 수직탱크 1000여 개를 설치해 기존 플랜지 탱크를 대체할 수 있고, 방사성 오염 토양 등 폐기물을 저장하는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고 반박합니다.

한국 정부는 일본정부에 오염수 방류계획을 중단하라고 분명히 요구하고, 모든 국제 관련단체들에게도 이 사실을 알리고 협조를 구해야 함은 물론 한반도와 주변국들의 환경과 국민안전을 위한 당연한 권리를 행사해야 합니다. 일본이 만일 후쿠시마 원전오염수를 해양 방류한다면 일본과 주변국은 물론 전 세계 연안 국가들과 함께 멸망하자는 의미로 해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본은 첨단과학기술과 막대한 국가 자본을 이용해 원전오염수를 최대한 안전하게 보관하고 처리하도록 최선을 다해야만 합니다.

김익수
환경일보 편집대표이며, 한국환경정책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