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주간 동안 있었던 사건들을 노트에 적어보라. 어떤 일들이 주로 떠오르는가? 부정적인 일들이 쉽게 떠오르지 않는가.
이스트워싱턴대학교 교수인 필립 와킨스 박사는 자신이 가르치던 대학 수업 평가 자료를 보다가 35명 중 30명의 학생의 긍정적인 피드백과 2~3명의 부정적인 피드백 중 자기 생각을 지배하는 것은 부정적인 피드백이었다고 이야기한다.
그 이유는 긍정적인 경험을 더 자주 할지라도 부정적인 경험에 대해서 더 강한 임팩트를 받기때문이다. 의식적으로 부정적인 것은 긍정적인 것보다 더 강력하게 작용하기에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는 심리학도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면 보다 부정적인 면에 집중해왔다.

성경에는 어떤 감정이 더 많이 나올까?
성경에는 어떤 감정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을까? 그 빈도수를 보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구약과 신약의 성경에 나온 감정과 관련된 단어의 수를 보면 성경에서 더 자주 나타나는 감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긍정적 단어(“행복” 과 관련된 단어 : 기쁨, 축복하는, 행복한, 격려하는 등)와 부정적 단어(“슬픔”과 관련된 단어 : 비애, 애도하다, 저주하는, 울다 등) 중 구약과 신약 모두 행복과 관련된 긍정적인 단어가 더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신약은 2.5배의 긍정적인 단어가 나오고, 구약도 1.9배 정도의 긍정적인 단어가 부정적인 단어에 비해 많이 나옴을 쉽게 알 수 있다. 구약의 말씀은 공의의 하나님의 측면에서 부정적 단어가 더 많을 거 같지만, 구약과 신약 모두 행복과 관련된 긍정적 단어가 더 많이 나온다.
부정에 집중하는 이유
그렇다면 왜 더 자주 경험하게 되는 긍정적인 사건들 대신 부정적인 사건을 쉽게 인식하고 부정적인 것이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게 두는가.
이는 긍정적인 상태는 우리의 기본적인 감정으로 느끼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부정적인 감정의 상태에 대해 더 집중하고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다(Baumeister, Bratslavsky, Finkenauer, &Vohs, 2001).
오늘도 수많은 긍정적 사건들이 우리의 삶에 등장하고 있다. 당연시 여겨지는 긍정적 사건을 특별하게 인식해 보는 건 어떨까? 그 느낌이 충만한 하루를 살아보는 것은 어떨까? 감사는 바로 긍정적 마음을 인정하고 인식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된다.

* 긍정과 부정의 비율에 대한 내용은 Philip C. Watkins의 Gratitude and the Good Life(Springer) 의 Why a Science of Gratitude? 를 요약 수정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한건수
‘불평없는세상만들기’ 한국본부 대표로 개인과 조직에 감사의 가치를 전하고 있다. 국민대학교에서 인생 설계와 진로 과정을 강의하며 겸임교수로 있다.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