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확산 고려해 열회수형 환기장치 보급 서둘러야

지난 8월 우려했던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서 전 국민에 비상이 걸렸다. 일상과 관련 있는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이어지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간신히 일어나던 경기에도 찬물을 끼얹었다. 밀접·밀집·밀폐를 일컫는 ‘3밀 공간’에서는 코로나 감염률이 19배 가까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밀을 피하라고만 했지, 감염병에 대처하기 위한 구체적 수칙은 없어 재발 가능성은 상존한다.

유명 커피 전문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카페 이용자들의 염려도 커졌다. 언제부턴가 카페는 커피를 마시고 담소하는 공간 이상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데, 많은 청년들이 독서실 대신 카페에서 몇 시간씩 인터넷을 이용하고, 책을 읽으며 자기만의 시간을 즐긴다. 미국의 한 대학은 화장실, 공기 중 샘플에서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발견됐다고 발표하면서 비말 감염, 직접 접촉감염 외 간접 접촉감염, 공기 감염을 경고했다. 밀폐 공간에서 에어컨 기류로 인해 코로나19가 전파될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다.
세계보건기구(WHO) 또한, 32개국의 240여 과학자들로부터 받은 자료들을 근거로 환기가 안 되는 곳에서 바이러스의 공기 중 전파가능성을 일부 인정했다. 지역사회의 감염을 유발하는 주요 장소로 꼽히는 다중이용시설들에는 환기장치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곳이 대부분이다. ‘건축물 설비 규칙’ 관련 조항에는 환기설비 설치 기준이 없다. 이런 배경에서 대한설비공학회 소속 국내 전문가들이 최근 연구결과들을 내놓았는데 여름철 창문을 15% 정도만 개방해도 감염위험을 낮출 수 있어 에너지 소비량 증가를 감당할 만하다는 것이다.

문제는 겨울철이다. 충분한 환기가 되지 않을 경우 집단감염 가능성은 매우 높아진다. 그런데 환기를 위해 출입구를 개방하고 난방을 하면 난방비용이 6~10배로 크게 늘고, 환기팬을 가동해도 상황은 비슷하다는 것. 그래서 전문가들은 열회수형 환기장치(Heat Recovery Ventilator)인 전열교환기를 적극 추천하고 있다. 전열교환기를 설치하면 창문형의 경우 비교적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고 효과는 매우 크며 난방에너지 증가는 2배 정도로 맞출 수 있다. 본격적인 겨울이 오기 전에 다중이용시설에 열회수형 환기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사업주가 자발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정부가 홍보와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

김익수
환경일보 편집대표이며, 한국환경정책학회 및 대기환경학회 이사이다.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