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움 처한 주민에게 복지·보건·의료 통합 복지서비스 제공

강서구는 오는 7월 20개 전(全)동에 ‘돌봄SOS센터’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돌봄SOS센터’는 고령·장애·사고 등의 이유로 복지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지만 자격요건이 맞지 않아 서비스를 받을 수 없던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제도로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경우 72시간 내 돌봄 매니저가 해당 가구를 직접 방문, 상담을 진행하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연계하게 된다.
복지서비스 제공 대상도 확대한다. 기존 복지서비스가 법정 저소득층 및 중증장애인을 위주로 제공된 것에 비해 돌봄SOS센터에서는 일반 저소득 가정도 일정 비용을 부담한 경우 지역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긴급돌봄·일반돌봄·일상편의 등으로, 긴급돌봄의 경우 병원 이송, 학대, 일시보호 등 긴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하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반돌봄은 방문간호사를 통한 건강의료지원과 고독사를 방지하기 위한 안부 확인 활동이 정기적으로 진행된다.
또한 일상편의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병원 동행, 주거환경 개선, 도시락 등을 통한 식생활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구는 이를 위해 지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눠 돌봄거점센터를 설치하고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에서 설립 예정인 종합재가센터를 유치해 돌봄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문의 : 복지정책과(2600-6631)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