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생에 정리가 필요한 이유

“방 정리 좀 해라. 방 꼴이 이게 뭐냐.”
자녀의 방문을 열고 하는 그 말은 청소년 시절 우리가 많이 들었던 말이다. 벗어놓은 옷가지와 쌓여있는 책들, 어디서 온 건지 도대체 알 수 없는 그 수많은 연필과 볼펜들. 눈앞에 그대로 두고 몸만 매일 빠져나가는 나를 향해 어머니가 하셨던 그 말을 이제는 아이에게 돌려주고 있다.

정리를 하나의 과제로 여겨 날 잡아서 치우지 하며 미뤄오던 어느 날, 사랑하는 사람들과 원치 않는 이별을 하게 되었다.
힘겹게 작별의 인사를 나누고 돌아와 처음 했던 것이 그 ‘정리’였던 것 같다. 누가 시키지 않았는데, 공간 골골이 박혀 있는 ‘시간’들을 뒤져내고, 흔적들을 찾아내 버릴 것 버리며 대대적으로 정리를 하고 있었다.
그런데, 물건을 정리했을 뿐인데 마음과 생각의 정리가 선물로 찾아왔다. 지나간 시간과 기억이 정리되면서 작별 또한 과하지 않은 마음의 크기로 작아짐을 볼 수 있었다.

새해 들어 아름다운동행이 시작한 ‘좋은 생각으로, 감사한 마음으로 풍요롭게 살아가기’ 2월 주제는 ‘전기 플러그 뽑아두기-삶의 로그아웃’이다. 환경을 생각하며 전기 플러그를 뽑아두는 삶의 습관을 갖추려면 어떤 것이 필요할까. 결국 하루를 정리하며, 삶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질 때 가능한 것이 아닐까.

특집 ‘정리의 힘’을 준비하며 정리의 기쁨을 알게 되었다. 삶의 마디를 세워 무엇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를 ‘판단하는 것’이 얼마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인지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