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유머 만들기 기술…좋은 생각과 아름다운 말로 승화시켜야

새벽은 나에게 귀중한 시간이다. 어머니를 모시며 생긴 습관이기도 하다. 일찍 잠자리에 드셨던 어머니는 새벽에 거실로 나오시는 것이 하루의 시작이셨다. 그래서 나는 거의 매일 새벽, 마음을 정돈하곤 했다. 오늘도 새벽에 일어나 어머니 사진을 바라보았다. 웃기를 좋아하셨던 어머니 생각에 웃음이 지어진다.
어머니는 잠에서 깨신 후 가끔 시간대를 착각하셨다. 일찍 잠 드셨다가 늦은밤 시간 일어나시면 교회를 가자고도 하셨다. 자신이 느끼는 시간이 그 시간이다. 그래서 잘 설명해 드리고 다시 잠을 청하시게 했다.
치매라는 지우개가 침투된 모든 분들과 가족들을 생각하면 연민의 정이 느껴진다. 새벽에 나지막한 소리로 기도했다. 이 땅에 치매로 고생하는 모든 분들과 그 가족들을 지켜달라고.
시간 가는 것을 착각하게 하고 가족을 잊게 하는 몹쓸 병. 그 어르신들을 위해 해드릴 수 있는 모든 것을 해드려야 후회가 없다.

웃음은 명약
언젠가, 어머니가 좋아하시는 죽을 아침 식사로 드리고 싶어 새벽녘에 집을 나섰다. 새벽 5시가 조금 넘은 시간에 죽집이 문을 열었을 리 없었다. 할 수 없이 24시간 마트에서 인스턴트 죽을 샀다. 맛있다며 하시는 말씀이 “저녁 잘 먹었습니다.”
그리고는 또 유머(?)를 하셨다
“얼마야?”
“3천만 원이요.”
“그렇게 비싸?”
“죽이 비싼 것은 정성이 들어가서 그래요.”
“그래? 정성은 얼마야?”
또 한바탕 웃었다. 어머니도 웃으셨다. 웃음은 명약이니까. 내가 만든 유머가 어머니를 즐겁게 했으면 좋겠다고 늘 생각했었다.

<치매 어머니 위한 7가지 유머 만들기 기술>

1. 애교 있는 간지럼 태우기 - 하지 말라 하시면서 좋아하신다.
2. 개그 프로그램 보며 같이 웃기 - 우리 어머니는 개그맨들의 동작 때문에 웃으신다.
3. 부모님이 옛날 이야기할 때 같이 오버(?)해서 웃기 - 자식의 웃음은 기쁨이다.
4. 재롱부리는 손주들 통해 웃게 하기 - 모성애는 세대를 넘는다.
5. 노인들의 실수도 유머로 승화시키기 - 긴장감은 건강에 좋지 못하다.
6. 유머러스한 행동하기 - 가족 중 한 명이 부모님을 위한 코미디언이 된다.
7. 깜짝 쇼하기 - 평소 노인들이 잘 웃는 상황을 메모해 두는 것이 좋다.


상황 파악
어머니와 가족들은 개그 프로그램을 자주 봤다. 어머니는 미소를 지으실 뿐 별로 크게 웃지 않으시다가 특별한 코너에서 웃음을 터트리셨다.
어머니가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니 나도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다.

“저 사람들은 왜 저래? 호호호!”
“어머니 즐겁게 해드리려고 그렇게 하는 거예요”
“나 때문에?”
“네.”
“재미있네. 저 사람, 자기 머리 왜 때려?”

어머니가 TV속 상황을 파악하고 계시다는 것 자체가 너무 고마웠다. ‘모든 것이 협력해 선을 이룬다’는 말씀처럼 이런저런 일들이 합쳐져 종국에는 좋은 일만 남을 것을 기대했다.
치매 노인을 둔 가족들이 노인들의 유머 아닌 유머를 좋은 생각과 아름다운 말로 승화시켜 이해하면 좋은 열매를 맺을 것이다. 노인들에게도, 가족들에게도 유머는 스트레스를 이기는 방법 중 하나다. 많이 웃고, 많이 행복해 하면 좋다. 어려운 사운데서도 치매 노인들과 가족들에게 웃을 수 있는 상황들이 많기를 소원한다.

나관호
‘좋은생각언어&커뮤니케이션연구소’와 ‘조지뮬러영성연구소’ 대표소장이며, 목사, 문화평론가, 북컨설턴트로 서평을 쓰고 있다. 저서로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추천 우수도서 <청바지를 입은 예수 뉴욕에서 만나다>, <생각과 말을 디자인하면 인생이 101% 바뀐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