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치하 고백, 예레미야 애가

우리 교회사 기록을 보면, 일본 압제 아래 식민지로 살아갈 때 그 고생이 너무 힘들고 고통스럽고 분노에 차서, 각 교회의 설교 때마다 가장 많이 읽힌 성경이 예레미야서라고 합니다.

예레미야서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으로 읽었던 부분이 예레미야 애가서입니다. 애가서는 “아, 슬프다”라는 말로 시작하는데, 독립선언서가 “오호, 통재라” 하며 시작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예레미야 애가서는 우리 민족과 마찬가지로,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 식민지 치하 전후에 실제로 경험한 엄청난 아픔을 시, 수필, 문학의 형태로 고백하여 쓴 글입니다. 실로 구약 성경의 예언서들은 거의 모두 식민지 시절에 쓰여진 것들인데, 그 중에서도 특별히 아주 잔혹한 식민지 치하에서 경험한 것들을 낱낱이 고백한 것이 예레미야 애가서입니다.

세계 지도를 펼쳐놓고 보면 우리나라는 동북아시아 강대국들에 둘러 싸여 있습니다. 한참 왼쪽으로 가서 중동지역을 보면 지중해를 끼고 작은 이스라엘이 있고, 그 주변을 시리아 터키 요르단 이라크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가 둘러싸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식민지 경험이 없었다고 해도, 이스라엘과 우리나라를 비교해서 생각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겪은 36년보다 이스라엘은 훨씬 오랫동안 강대국의 식민지 경험을 했고, 우리 두 민족은 고난 속에서의 역사라는 측면에서 서로 마음이 가까워져 있습니다. 구약 성경, 특히 예레미야서를 비롯한 예언서를 읽으며 그 내용이 마음에 크게 와 닿는 이유가 바로 그러한 역사적 맥락이 같음에 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식민지 시절 이야기

솔로몬까지 아주 창대한 역사를 지닌 이스라엘은 솔로몬의 죽음 이후 르호보암왕으로 인해 남과 북으로 갈라집니다. 12개 지파 중 10지파가 합하여 북쪽에 이스라엘왕국을 세우고, 2개 지파만 남쪽에 유다를 세웠습니다. 북쪽의 이스라엘은 이미 앗수르에 무너져서 식민지가 되었고(B.C. 721), 남쪽의 유다는 어느 정도 버티다가 B.C. 587년에 바벨론의 속국이 됩니다.

왕도 제사장도 선지자도 포로로 끌려가고 추방당하고 약탈당하고, 인재들까지 다 바벨론으로 끌려간 예루살렘. 그후에 예수살렘 성벽은 완전히 둘러싸이고 외부 접촉이 2년 동안 단절되어 예루살렘에는 먹고 입고 마실 것이 없어집니다. 그 때와 그 이후에 무슨 일이 있었는가에 대해서 예레미야 애가서가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님, 살펴주십시오. 주님께서 예전에 사람을 이렇게 다룬 적이 있으십니까. 어떤 여자가 사랑스럽게 기른 자식을 (배가 고파서) 잡아먹어야 한단 말입니까… 주님의 성전에서 예배를 집전하는 제사장과 예언자가 칼에 맞아 죽습니다. 왜 이러십니까… 젖 먹는 아이들이 엄마 젖을 빨다가 젖이 안 나오니 어린 아이들의 혀가 입천장에 붙습니다. 먹을 것 좀 달라고 아무리 해도 물 한 모금 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주님, 차라리 굶어 죽기보다 한 칼에 맞아 죽는 게 편하겠습니다. 서서히 굶어 죽기보다 아예 한 순간에 죽는 것이 훨씬 행복하겠습니다…”

이런 얘기가 예레미야 애가서 1장부터 5장까지 담겨 있습니다. 우리나라 압제시대 일본의 만행에도 이와 비슷한 이야기들이 많다는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우리는 36년으로 잔혹한 식민생활이 끝났습니다만, 한일 관계에서 지금까지도 역사왜곡의 모습으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70년 동안 바벨론의 식민포로생활을 했으며, 그 뒤에 페르시아, 그 뒤에는 헬라 제국, 또 로마 제국의 지배를 받습니다. 우리는 일제 36년이 끝나고 1945년에 독립해서 비록 분단되었지만 대한민국을 이렇게 유지하고 있으나, 이스라엘은 2,500여년 동안 나라 없이 살다가 1948년에 현재의 이스라엘이라는 독립국가를 세웠습니다.

중동지역의 흐름을 보면 이렇습니다. 지긋지긋하게 고생했던 이스라엘은 현재 이라크(과거 바벨론)와 강력한 군사적 안보 문제로 싸우고 있고, 이란(과거 페르시아 제국)과는 핵무기 공격과 관련한 갈등문제가 있고, 시리아(과거 앗수르)는 현재 멸망 직전에 있습니다. 그렇게 고생하던 나라가 이제는 중동지역에서 군사강국으로서 독자생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유는 하나님의 선물

인권은 곧 신권이고, 인도주의는 곧 신도주의입니다. 평등은 기본적으로 하나님 앞에서의 평등입니다. 정의는 하나님이 옳다고 하시는, 강물처럼 흐르는 삶의 방식입니다. 자유는 누구도 구속할 수 없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역사를 통해서만 나타났던 가치관이 아니고, 오늘도 유효한 우리의 가치관이고, 성경말씀에 쓰인 기본 가치관입니다. 이 가치관은 남쪽 사회에서 오늘날에도 실천되어야 할 가치관입니다. 또한 북쪽 사회에서도, 우리를 식민지 통치했던 일본에서도 지켜져야 할 가치관입니다. 온 세계가 이 가치를 존귀하게 여기며 살아가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질문하십니다. “옛 것과 새 것을 찾아서 구분하며 배울 줄 아느냐. 일제하에서 너희들의 조상이 선포했던 가장 기초적인 가치, 하나님의 은총 속에서 오늘 너희가 살아야 할 새로운 메시지를 찾을 수 있느냐. 오늘 새로운 메시지를 찾았다면 그것이 이미 과거에도 있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느냐?”

하나님은 옛날과 오늘을 연결시켜 주십니다. 과거의 의미가 오늘날에도 살아 움직입니다. 구약성경에 있는 이야기, 신약성경에 있는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언제 말씀하셨든지 간에 오늘도 우리에게 구원으로 역사하십니다.

성경은 글로 읽으면 그냥 하나의 책입니다. 옆에 두면 귀한 장서고, 잘해야 거룩한 책, 성서(聖書)일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 말씀은 옛날에도, 지금에도, 내일에도 살아있는 말씀입니다. 말씀은 읽는 것이 아니라,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말씀의 주인인 하나님은 살아있으므로, 우리도 살아있어야 합니다.

성경을 삶으로 읽읍시다. 거룩한 책으로 읽지 마시고, 서적으로 읽지 마시고, 내 생명의 양식으로 말씀을 읽으면, 이 말씀의 주인인 하나님이 오늘도, 옛날처럼, 그리고 앞으로도 새로운 생명을 주실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 예수께서 우리에게 분부하신 말씀입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살아있는 말씀을 드세요. 그 말씀을 마시세요. 그 말씀대로 사십시오. 그러면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사십니다.

 

 

박종화 목사

한국 근대사와 함께 호흡했던 경동교회 담임목사. 세계교회협의회 중앙위원이자 국민문화재단 이사장으로 폭넓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