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이 쑥쑥 자라납니다”

우리는 누구나 힘이 생기는 격려의 말, 위로의 말, 긍정의 말을 듣고 싶어 한다. 그러나 그 말이 필요할 때 꼭 누가 해주지는 않는다. 그래서 자신이 듣고 싶은 그 말을 스스로 하는 것이 좋다고 심리학에서는 말한다.
자성 예언 효과를 갖는 이 셀프 토크의 하나로 영화여자정보고등학교에서는 ‘나에게 쓰는 희망 메시지’를 쓰게 했다. 예쁜 별모양의 색지에 자신에게 주는 용기와 위로, 격려 메시지를 담은 것이다. 평소에 자신이 듣고 싶었던 따스한 글들이 전시를 마치면 본인에게 전해져 필요할 때 힘들 때 꺼내보게 한다는 취지다. 남들이 모르는 자신의 대견함, 어려움을 격려함으로 긍정적인 마음, 감사한 마음을 갖게 하는 것이다.
추원심 상담교사는 “희망 메시지를 반복해서 생각하는 것은 자신의 자원을 확신하게 하며, 자신감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 내가 다짐한 것은 걱정하지 않는 삶이다. 나는 조그만 실수나 부족함에도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라 항상 걱정하고 고민하는 삶을 살았다. 그러나 너무 많은 걱정은 주님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 회개기도를 한 후 걱정을 내려놓아야 겠다는 고백을 했다.
- 희정아,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꼭 좋은 날이 올 거야. 항상 힘내! 노력하고, 잘 살아보자. 아자 아자 파이팅!
- 소현아, 너는 진심 레알 리얼 짱이얌!
- 모든 일이 힘들고 어려워 절망할 때도 있지만 포기하지 말고 하루하루 희망차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나아가자.
-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 꿈은 이루어진다.
- 세상에 엑스트라는 없어. 네 이야기의 주인공은 바로 너야. 넌 소중해.
- 지금 많이 힘들어도 주저앉지 말고! 긍정적으로.
- 노력하면 할 수 있다. 꿈은 이루어진다.
- 태양은 또 다시 떠오른다. 태양은 저녁이 되면 석양에 물든 지평선으로 지지만, 아침이 되면 다시 떠오른다. 태양은 결코 이 세상을 어둠이 지배하도록 놔두지 않는다. 태양은 밝음을 주고, 생명을 준다. 태양이 있는 한 절망하지 않아도 된다.
- 네가 편히 쉴 수 있는 나무가 되어줄게.
- 실패 또한 과정이니까 주저하지 마.
-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 하려고 노력하면 안 되는 게 없어!
- 말처럼 쉬운 것은 세상에 아무 것도 없어요. 하지만 생각처럼 어려운 것도 별로 없죠.
- 난 항상 너의 편이야.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