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특집 | 성경이 말하는 ‘자녀를 크리스천 리더로 키우기’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큰 인물로 우리의 자녀를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가정의 달을 맞아, 성경이 말씀하는 자녀를 리더로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미국의 가정사역자인 캐롤 레드가 제시하는 ‘자녀를 크리스천 리더로 키우는 7가지 원리’를 참조했다.

■ 감사의 파워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데살로니가전서 5장 18절)  

감사를 가르치자. 우리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것 중에서 긍정적이고 일관된 감사의 태도보다 더 훌륭한 선물은 없다. 우리가 감사를 습관화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아이들 역시 감사하는 사람으로 자랄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하나님께서 주신 복에 감사하는 ‘감사 일기’를 쓰자. 
“넘어야만 하는 산, 발을 아프게 하는 모든 돌, 모든 피와 땀과 더러움, 휘몰아치는 폭풍과 찌는 듯한 더위, 내 마음은 이 모두에 대해 오직 감사의 노래만을 부르리. 이것들은 나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것들이므로”(작자 미상)


■ 사랑과 용서의 파워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골로새서 3장 13~14절)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에 사랑은 하나님께로부터 온다. 용서란 우리의 가정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하나님 사랑의 주요 특성 중에 하나이다. 용서란 잘못된 행위를 묵과 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의 잘못을 계속해서 기억하지 않는 것이다. 자녀들이 의식적으로 불순종하면 순종을 배우도록 징계해야 한다. 그러나 자녀들이 실수할 때 필요한 것은 용서이다.
“사랑은 끝없는 용서의 행동, 습관화된 부드러운 표정이다”(피터 유스티노프)  

■ 격려의 파워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칭찬으로 사람을 단련하느니라"(잠언 27장 21절)

자녀를 격려할 때, 네 가지 지침이 있다. 먼저 ‘대단하구나’, ‘와, 정말 잘했어’, ‘최고야’ 등의 독특한 표현을 사용하라. 둘째, 그, 상황에 적합한 칭찬을 준비하라. 셋째, 메모지나 카드에 창의적인 칭찬 한 두 문장을 써서 아이들의 베개 위, 도시락 안, 신발 속, 방문, 이불속, 교과서나 성경 갈피에 놓아둔다. 마지막으로 성경 구절은 거룩한 칭찬의 말을 할 때 특히 효과적일 수 있다. 오늘 자녀에게 미소짓는 부모가 되도록 결심하라.
“이 세상에서 긍정적인 격려 보다 더 능력있는 것은 거의 없다. 미소, 낙관적이고 희망적인 한 마디 말. 난관에 처했을 때‘너는 할 수 있어’라는 한마디”(리처드 드 보스)

■ 기도의 파워

“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사도행전 10장 2절)
 
‘자녀들이 그리스도를 알게 되고 그 분을 따르도록 기도하라’(로마서 10장 9절~11절), ‘자녀들이 악을 분별하고 악을 미워하도록 기도하라’(시편 119편 71) 등의 자녀를 위해 기도할 수 있는 약속의 말씀을 모두 찾아내라.
일단 자녀를 돌보기 위해 최선을 다한 다음, 자녀에 대한 우리의 염려를 하나님의 손안에 맡겨야 한다. 자녀를 위해 기도로 바쁜 부모가 되자.
“기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령의 능력과 도우심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진실하고 분별있는 애정 어린 어린 영혼으로부터의 분출이다”(존 번연)

■ 모범의 파워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태복음 5장 16절)

자녀의 성격은 날마다 차곡차곡 쌓이는 부모의 본보기로 세워진다. 그 책의 제목은 ‘인생의 산 교훈’이다. 이 책의 목차가 ‘지치고 낙심될 때에도 자제력 유지하기’, ‘교통 체증과 식품점의 계산대 긴 줄 속에서도 인내심 발휘하기’, ‘다른 사람에 대해 좋게 말하기’, ‘사소한 일에도 진실을 말하기’, ‘도움이 필요한 사람 돕기’, ‘불평은 줄이고 칭찬은 많이 하기’, ‘식탁 예절 및 예의범절 지키기’, ‘ 교통법규 지키기’, ‘아무 것도 염려하지 않고 범사에 기도하기’ 등이 되기를.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좋은 본을 보이는 것이다”(모럴)

■ 도덕규범의 파워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궤휼을 말하지 말고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여 이를 좇으라”(베드로전서 3장 10~11절)

성경의 규범들은 즐겁고도 보람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지침들이다. 하나님의 진리를 자녀들에게 전해야 할 주된 임무수행자는 부모이다. 또 고전 문학작품에 친숙해지면 우리 자녀들은 일상의 의사소통에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아이들은 이야기와 시를 통해 어떤 것이 미덕이고 어떤 것이 악덕인지를 알 수 있다.
“오늘날 우리를 그렇게 많이 괴롭히는 세대간의 이해부족은 틀림없이 가치기준의 부족 때문이다”(댄 퀘일)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