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화의 프로폴리스 이야기⑥

 
프로폴리스는 여러 물질의 복합체이지만 프로폴리스의 구성성분 중 가장 중요한 물질은 플라보노이드(Flavonoid)라고 할 수 있다.

1970년도 구소련의 과학아카데미에서 빌라누에바 박사는 프로폴리스 속에 18종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음을 밝혀냈고 그 밖에 항생 성분인 갈란지나 피오세모리나(Galangina Pinocemorina)가 들어있다고 발표함으로써 벌집 속이 무균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프로폴리스의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이라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밝힌 바 있다.

미국 코넬 의과대학 교수를 역임한 바 있는 독일 키일대 벤스 하브스틴 박사는 1980년 국제 프로폴리스 심포지엄에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프로폴리스”라는 논문을 발표했는데, 프로폴리스 성분 중 “플라보노이드가 바이러스에 대하여 탁월한 방어력을 가지는 이유는 수십 종의 플라보노이드 성분들이 세균에 대한 강력한 방어벽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방어벽은 세균 및 바이러스의 작용을 무력화시켜 면역상태와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발표하였고 "프로폴리스의 생리활성 기능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성분은 플라보노이드"란 사실을 밝혀내 이를 학계에 보고 한 바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각종 식물의 꽃 잎 뿌리 줄기 열매 등 식물계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성분이다. 식물은 자외선에 닿으면 대량의 활성산소를 발생하는데, 이 활성산소가 식물의 세포를 해치지만 이 해로움을 최소화하는 것이 플라보노이드나 베타-카로틴, 리코핀(토마토의 붉은 색소) 등의 색소이다.

이런 색소들은 식물의 잎이나 줄기의 표피세포에 포함되어 있다. 현재까지 식물계에 약 4,000여종의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2개의 벤젠핵이 3개의 탄소원자에 의해 연결되어 있는 C6-C3-C6의 골격을 가진 플라본을 기본 구조로 하는 황색색소의 총칭이다.

플라보노이드는 비타민P 라고도 불리며, 물에 잘 녹지 않는다. 꿀벌이 모아오는 수지, 수액에 포함되어 있지만, 그것이 식물 유래의 형태로 프로폴리스 속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이 아그리콘이라는 형태로 포함되어 있다. 그 이유는 꿀벌의 타액에 포함되어 있는 효소에 의해 당류가 이탈되어, 식물 유래의 플라보노이드와는 다른 새로운 화합물이 만들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플라보노이드의 생화학적 작용은 이렇다.
1. 포도구균, 대장균, 디프테리아균, 기타 곰팡이 균 등에 대한 증식 억제 유도
2. 세포막의 강화, 활성 작용으로 상처와 오염된 조직의 재생력이 뛰어나고, 세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3. 항알러지 작용으로 독성을 방지하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알레르겐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알러지 과잉반응(비염, 아토피, 천식, 유행성 결막염)을 억제한다.
4.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5. 생체 내 에너지 생산에 유익한 효소 반응을 증진시킨다.
6. 유해 산소에 의한 과산화 반응을 억제한다.
7. 통증, 소염을 일으키는 물질을 억제하는 항염증 작용을 발휘한다.
8. 혈관 강화를 통해 혈관벽의 경화를 방지한다.
9. 조혈과 혈행 개선 작용이 있어 혈액을 깨끗이 하여 흐름을 좋게 한다.
10. 테르펜 계 물질이나 플라보노이드의 작용에 의하여 암 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항암작용을 가진다.
11. 활성산소를 중화시킴으로써 항암효과를 높이고, 항암제 투약이나 방사선 치료에 따른 부작용을 경감시킨다.
12. 스트레스, 환경오염, 약물피해, 방사선 등으로 상처받은 인체의 유전자를 원상태로
회복시키며, 유전자 손상을 방어한다.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