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aign ▶ 착한 소비와 ‘행복한나눔, 행복한가게’


미국의 신용카드회사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1992년부터 1996년까지 결식아동을 돕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매년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연휴 기간에 사용된 카드 이용 금액 3퍼센트를 결식아동들을 돕는 데 사용한 것이다. 총 기부금액은 2천만 달러를 넘어섰다.


우물은 퍼내면 퍼낼수록 가득해지지만, 사용하지 않으면 말라버리고 만다. 조선후기, 농업이 아닌 상공업으로 나라의 경제체제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 실학자 박제가의 말이다. 그는 <북학의>에서 사람들이 화려한 비단옷을 입지 않는다면, 나라에서 비단을 짜는 사람이 없어지기에 적조 기술이 더는 발전할 수 없다고 보았다. 당연히 정교한 물건을 만드는 사람도 귀히 여겨지지 못해 나라의 장인들 솜씨가 형편없어지고, 결국엔 기술이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이는 ‘소비가 미덕이다’이라는 주장을 할 때, 많이 인용되는 논리다. 소비가 위축되다 보면 경제 불황이 오고, 그것이 투자위축으로 이어지고, 결국 실업난을 가져온다고 하니, 박제가의 분석은 설득력이 있다. <아름다운동행>에서도 지난해 연중기획으로 ‘아름다운 소비자운동’을 전개한 결과, 사회적기업들이 생산한 상품이 소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가 우선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사회적기업이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소비가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요즘같이 다양한 상품들이 쏟아지는 때는 ‘얼마나 유명한 브랜드’인지 ‘가격이 얼마나 싼지’가 선택의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다. 휴대전화로 검색해보면, 어느 매장의 어느 제품이 가장 싼지를 10초 만에 알 수 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굳이 ‘착한’ 제품을 사기 위해 시간을 더 투자해달라고 요청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그래서 ‘행복한나눔, 행복한가게’가 고안해낸 방법이 소비자가 일상 속에서 소비한 후 생긴 적립금을 자동으로 복지단체 및 교회에 기부되는 시스템이다. 그야말로 ‘소비가 미덕’이 되는 시스템이다.

이미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이런 시스템이 정착되어 왔다. 예를 들어 미국의 신용카드회사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는 1992년부터 1996년까지 결식아동을 돕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매년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연휴 기간에 사용된 카드 이용 금액 3퍼센트를 결식아동들을 돕는 데 사용한 것이다. 총 기부금액은 2천만 달러를 넘어섰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사례는 많이 있다. 그중에서도 지난해 출간된 동화책 ‘소풍대장 코끼리 윔보’(에딧더월드 펴냄)의 ‘1+1 캠페인’은 책을 구매하는 것이 기부로 이어질 수 있음을 확인시켜 줬다. 국내에서 이 책을 구매하게 되면 아프리카의 가난한 나라 부룬디 어린이에게도 같은 책 한권이 선물 된다. 물론 그 나라 말로 번역된 동화책으로, 부룬디 최초의 동화책이 되었다고 한다.

나도 모르는 사이, 나의 소비가 결식아동을 돕고, 아프리카 어린이들에게 동화책을 선물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을 더 확장하기 위해서 ‘행복한나눔, 행복한가게’는 제휴점과 이용자를 더 많이 모집하고 있다.(www.ocb.kr) 먼저 소비자들 사이에서 “어차피 소비할 것이라면, ‘행복한가게’에서”라는 인식이 확산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행복한나눔, 행복한가게’ 시스템은 개인회원이 기부항복과 기부율을 조정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기부되는 금액의 50%는 홀로 사는 노인들에게, 50%는 소년소녀가장들에게 기부한다는 등의 구체적인 설정이 가능해 기부의 주체자임을 확인시켜준다.

다음은 ‘행복한나눔, 행복한가게’ 캠페인이 엄선한 행복한가게 5곳. 소비가 미덕이 되는 가게, 먼저 한번 체험해볼까.

* 사진설명(현재 완벽한 시스템 운영을 위해 수원, 화성, 용인 지역으로 제휴점을 한정하고 있지만, 곧 전국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1 [5Days Bread]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지동 138-6번지 103호 (031-256-8077)
2 [에이스오토피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98-3 (031-204-5594)
3 [신토불이]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영동 28-8 (031-245-5289)
4 [밝은세상의원]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894번지 일호골든타워 301호 (031-303-1919)
5 [제일수의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지동 135-4 지동프라자 302호 (031-256-8077)


이범진 기자

저작권자 © 아름다운동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